Skip to content
WindTale

Octopress - 글목록에서 Disqus 댓글 카운트가 항상 '0'일 때

octopress4 min read

요며칠 옥토프레스 자잘한 문제들을 수정하고 있다.
이번엔 blog, archives 메뉴에서 댓글이 '0'으로 나오는 문제를 해결.

Disqus

옥토프레스는 정적페이지 기반이기 때문에, 댓글은 외부 시스템을 끌어다 사용한다. 흔히 사용하는게 Disqus. 이 블로그에도 달려있는 녀석으로 소셜 댓글 시스템이라고 해야하나..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자. 비슷한 국내서비스로는 LiveRe라는 녀석이 있는데 얜 내 취향이 아니다.

여튼, 이 녀석이 달려있는데 글 하단에 달린 녀석은 잘 작동하는데 글목록 등 메뉴에서 댓글 카운트를 가져오지 못하고 항상 '0'으로 표시를 하는 것이다. 아마 Disqus가 2012년판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내부동작방식이 뭔가 수정이 된 모양이었다. 해결법을 열심히 뒤지기 시작.. 옥토프레스의 깃헙 이슈페이지에서 2.1버전에서 해당 문제가 해결 되었다는 글을 발견했다. 해결이 안된것 같은데..? 해당 이슈가 어떤식으로 소스에 반영되었는지 코드를 살펴 보았다.
아하, source/_includes/article.html 파일이 문제였구먼?

써드파티 테마 이슈

만약 옥토프레스의 기본 테마가 아닌 다른 개발자의 써드파티 테마를 사용하고 있다면 동일한 문제를 겪을 수 있다. source/_includes 디렉토리는 개별 테마에서 다루기 때문에, 메인소스와는 별개로 추가/수정된 내용을 반영해주어야 한다. 옥토프레스의 업데이트 절차에서 자동으로 해당 내용을 반영해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themes 디렉토리에서 관리되는 써드파티 테마의 경우 해당 수정사항을 반영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테마를 재적용하거나 변경시 추가/수정된 내용이 누락될 수 있다. css를 수정하는 수준이 아닌 html 구조 자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로직이 섞인 템플릿 파일을 다루게 되고, 그렇게 원 저작자의 손을 떠난 소스는 어떻게 될지 알 수가 없다. 역시 유지보수는 어렵다.

그래서 결론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 분들은,
source/_includes/article.html, source/_includes/archive_post.html 파일의 span.comments>adata-disqus-identifier 속성이 누락되진 않았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속성이 누락되었다면 해결법을 참고해서 수정하세요.
끝.

© Jinwoo O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