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Pages+Octopress에서 커스텀 도메인 사용시 주의사항

근래 2~3일간 블로그 접속이 잘 안되었을 것이다. 옥토프레스를 좀 건드려보다가 도메인 셋팅파일이 자꾸 날아가는 바람에 그렇게 되었다. 나와 같은 환경에서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시 문제점과 필요한 셋팅에 대해 남겨본다.


[2013-07-11] 이 문제는 정식으로 보고되어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정식사이트의 Github Pages를 통한 배포에서 Custom Domains부분을 참고하자.


Github Pages에 커스텀 도메인을 연결하는 법은 이 포스트에서 다루지 않는다. 관련해서는 GitHub의 페이지 기능 이용하기 - dogfeet를 참고하자.

여기서는 Github Pages+Octopress 환경에서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만 간단히 다룬다.


현재 이 블로그는 Octopress를 이용해 정적 페이지를 생성하고, Github Pages에 배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Github Pages는 arkist.github.com 같은 도메인 대신에 windtale.net 같은 자신의 고유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도메인쪽에는 DNS를 설정해주고 실제 운영되는 계정에는 해당 도메인이 적힌 CNAME 파일만 하나 있으면 된다.

CNAME - windtale.netlink
1
windtale.net

그런데 옥토프레스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되는게.. 포스트를 작성하거나 뭔가 수정을 하면서 rake generate, rake preview, rake watch 명령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public 폴더의 내용을 통째로 갱신하면서 CNAME 파일을 삭제해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옥토프레스의 Rakefile에 다음과 같이 추가해 주었다.

Rakefil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task :deploy do
  # Check if preview posts exist, which should not be published
  if File.exists?(".preview-mode")
    puts "## Found posts in preview mode, regenerating files ..."
    File.delete(".preview-mode")
    Rake::Task[:generate].execute
  end

  puts "## Generating CNAME, README"
  system "echo windtale.net > #{public_dir}/CNAME"
  system "echo Windtale.net Blog! > #{public_dir}/README"
  puts "## Done!"

  Rake::Task[:copydot].invoke(source_dir, public_dir)
  Rake::Task["#{deploy_default}"].execute
end

위 소스상에서 9-12번째 라인이 추가한 부분다. deploy 명령을 실행하면 deploy를 구성하기전에 먼저 public 디렉토리에 CNAME 파일을 생성해 준다. 그동안 파일생성 시점을 착각하고 generate쪽에 추가해뒀더니, preview시에 CNAME 파일이 삭제되는데도 모르고 지나쳤었다. 요번에 블로그 접속이 안되던게 그것 때문이었다-_-)

 
Comments

Comments